대학생활적응검사는 학습, 대인관계, 개인-정서, 대학환경 영역별로 전체 참여 학생 대비
학생 개인의 대학생활 적응 수준을 진단하여 성공적인 대학 생활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대학생활적응검사
우리 대학은 재학생들의 대학생활적응 정도를 파악하여 학생들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해 돕고자 대학생활적응 영역을 학습, 대인관계, 개인-정서, 대학환경, 진로 영역으로 구분하여 영역별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학생활 적응영역
영역 |
세부요인 |
요인 설명 |
---|---|---|
학습 |
학업효능감 |
학업수행능력에 대한 학습자의 확신과 태도 |
기초학습능력 |
대학 공부를 할 때 필요한 기초적인 능력 |
|
자기주도학습능력 |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을 계획, 수행, 평가하는 과정을 조절하는 능력 |
|
대인관계 |
관계형성 |
대학에서 만나는 선.후배, 친구 관계 |
교류활동 |
과모임, 동아리활동 등 수업 이외의 교류 활동 |
|
사회적지지 |
대인관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서적 관심 등의 긍정적인 자원 |
|
개인-정서 |
신체적/정신적건강 |
학습자의 신체건강, 정신건강 |
자아정체감 |
성격, 능력, 가치관, 주체성 등 본인에 대한 관념 |
|
감정조절능력 |
타인의 감정을 수용하고, 스스로의 감정을 통제하는 능력 |
|
대학환경 |
대학만족도 |
우리 대학에 대한 만족도 |
생활편의시설만족도 |
대학 교통편 및 편의시설에 대한 만족도 |
|
경제적환경 |
등록금, 생활비 마련에 대한 경제적 환경 |
|
진로 |
진로결정수준 |
자신의 진로에 대한 확신 정도 |
진로준비활동 |
진로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활동 |
대학생활 적응수준 진단기준
대학생활적응검사는 전체 응답 결과를 바탕으로 개별 학생의 응답을 표준점수로 변환하여 활용하고 있습니다.
백분위 |
집단 |
적응분포 |
---|---|---|
~ 하위 2.28% 이하 |
고위험 |
|
하위 2.28%초과 ~ 15.87%이하 |
잠재위험 |
|
하위 15.87%초과 ~ 84.13%이하 |
양호 |
|
하위 84.13%초과 ~ |
우수 |
진행기간
매년 1학기 중
대학생활적응검사 참여방법
-
①HUFSAbility 로그인
-
②역량관리 메뉴
-
③대학생활적응검사
-
④진행 중인 대학생활적응검사
-
⑤참여하기
대학생활적응검사의 활용
- 검사 결과를 활용하여 체계적인 학습 지원 및 학생 지도 방안 모색
- 진단영역별 분석 결과와 대학생활 적응수준에 연계한 맞춤형 학생 상담에 활용